[도리를 찾아서] [22강] 명령문과 의문문
5.0
이번 강의에서는 명령문과 의문문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 중에서는 그래도 제일 가볍고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의문문이 뒤에 물음표가 붇는 다던지, 끝을 올려서 읽는 다던지 라느 부분까지 설명해주시는 수영샘의 세심함에 또 한번 놀라기도 했지요.
앞으로 잘 부탁 드려요~!!! ^________________^
1. 명령문
일반적: 행위자 →동작 →대상 →상황정보
명령문은 이런 일반적인 어순을 깨뜨림.
명령문은 정보 전달의 방향이 좀 다름. 행위자를 빼고 동작으로 들이밀어서 시작한다. (어차피 행위자가 당신/너(you)이기 때문에 생략되는 이유도 있음)
명령문: 동작 →대상 →상황정보
- Now remember, Destiny said that Deep Sea Drive will take us to Open Ocean. So follow the signs that say Deep Sea Drive.
그런데 You를 붙일 때도 있다. 특히나 부정, Don't으로 시작할 때는 가끔 you를 붙이기도 한다.
- Don't you worry about it.
- Don't you jump in that bucket!
2. 의문문
일반적: 행위자 →동작 →대상 →상황정보
물어볼때는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다. 다른 성격이다. 그래서 어순을 깨뜨린다. 어떻게? 도치!!
동작(조동사, be 동사, have(have p.p의 경우), do-does-did((do-support) - 일반 동사일 경우))을 앞에 보낸다 (아래 예문 참고). 그리고 문장 뒤에 ?를 붙인다. 또 문장 끝을 올려서 읽는다.
Can I go play with them?
Are you OK?
Have you seen my mommy and daddy?
Do you want to play hide-and-seek?
기본적인 의문문의 어순은 위와 같으나, 맥락상 상황상 말하다 보니깐 의문문의 형식을 지키지 않으면서 묻는 형식으로 되는 말도 되게 많다.
Dad, just trust her.
Trust her? So she can forget us altogether?